판매 보장 광고(CPS)

경로: 5 광고 관리 → 광고 신청 → 판매 보장 광고 (CPS)

요약

  • CPS 광고 관련 문의

참고 템플릿: #CPS광고CPC광고중복되나요, #CPS_CPC노출대기_미수긍0~3)


내용

1. 판매 보장 광고 (CPS)란?

(참고 템플릿: #CPS광고)

구분
내용

정의

  • 판매 보장 광고는 키워드 검색후 “판매”가 이뤄져야 광고 크레딧이 소진되는 방식입니다.

  • 클릭 시 광고 소진액이 발생하는 타 플랫폼의 CPC 광고와 다른 CPS(Cost per Sale) 광고입니다.

노출 경로

  • 올웨이즈 앱의 키워드 검색 결과 화면 내 상단 혹은 중단에 광고가 노출됩니다.

    • 혹은 AD, 그리고 올팜 미션 앱 내 sponsored

기타 참고 사항

  • 취소/환불 시 차감 되었던 크레딧은 원복됩니다.

  • 오픈 마켓 최저가보다 비싼 상품은 광고를 노출하지 않습니다.

  • 키워드는 최대 10개까지 설정 가능합니다.

  • 광고 상품의 경우 수시로 등급 테스트를 진행하여 ROAS 가 변경됩니다. 변경 시 판매자센터에 기재되어 있는 셀러님 전화번호로 문자메시지 발송됩니다.


2. 신청 방법

2-1. 개별 신청

  • 경로: 5 광고 관리 → 광고 신청 → 판매 보장 광고 (CPS) → 신청 대상 상품 → 광고 신청


2-3. 대량 신청

  • 경로: 5 광고 관리 → 광고 신청 → 판매 보장 광고 (CPS) → 신청 대상 상품 → 광고 대량 등록

  • 참고 사항: 추천 ROAS 및 추천 키워드로 신청 됨


3. 수정 방법

  • 경로: 5 광고 관리 → 광고 신청 → 판매 보장 광고 (CPS) → 신청 완료 상품 → 광고 수정


4. 삭제 방법

  • 경로 : 5 광고 관리 → 광고 신청 → 판매 보장 광고 (CPS) → 신청 완료 상품 → 광고 수정 → 광고 삭제



5. ROAS 계산법

(참고 템플릿: #CPS(ROAS계산방법))

5-1. ROAS 설정 안내

  • 소 괄호 (%)는 등급 별 직접 설정 가능한 ROAS 구간입니다.

S등급: 추천 700% (설정 가능 범위: 700~800%) A등급: 추천 400% (설정 가능 범위: 400~600%) B등급: 추천 300% (설정 가능 범위: 300~350%) C등급: 광고 신청 불가 ※ 모든 ROAS 수치는 부가세 별도입니다.


5-2. 판매당 크레딧 계산식

  • ① 상품 가격 x (100 / ROAS) = 판매 당 광고비

  • ② 판매 당 광고비 x 1.1 = 최종 차감 광고 크레딧

예시
A등급의 상품 & ROAS 400%로 가정하였을 때 
[옵션1]: 10,000원
[옵션2]: 12,000원 

차감되는 크레딧
[옵션1]로 판매 되었을 경우 ▷ ROAS 400% → 10,000 ÷ 4 × 1.1 = 2,750원
[옵션2]로 판매 되었을 경우 ▷ ROAS 400% → 12,000 ÷ 4 × 1.1 = 3,300원

셀러님께 정산되는 금액
상품 가격 - 수수료(5.5%/VAT 별도) = 정산 금액 

[옵션1]로 판매 되었을 경우 ▷ 10,000원 - 수수료 550원(5.5%/VAT 별도) = 정산 금액 9,450원
[옵션2]로 판매 되었을 경우 ▷ 12,000원 - 수수료 660원(5.5%/VAT 별도) = 정산 금액 11,340원

4. 행사 진행 시 크레딧 차감 여부

(참고 템플릿: #CPS_타임특가중복차감되나요1, #CPS_타임특가중복차감되나요2 )

  • 타임 특가 등의 딜 매대에서 팀 구매가보다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 된 경우에는 최소 ROAS 500%가 보장됩니다.

  • 할인 금액 + a (크레딧) = 최소 보장 ROAS 500%

    • a가 +일 경우 = a * 1.1(부가세)

    • a가 -일 경우 = 0

예시

ㄴ [타임특가로 판매되었을 경우 차감되는 크레딧 금액]

케이스 1

  • 팀구매가: 48,800원 / 타임특가: 42,800원

  • 할인 금액: 6,000원

  • 최소 보장 ROAS 500% = 9,760원

  • 차감 크레딧 = (9,760 - 6,000) × 1.1 = 4,136원

할인금액 6,000원 + a (크레딧) = 9,760원(최소 보장 ROAS 500%/부가세 별도) 

→ a = 3,760원
a가 +이므로: 3,760원 × 1.1(부가세 포함) = 4,136원 크레딧 차감
▷타임특가 할인 금액+크레딧 모두 9,760원(부가세 별도) 안에서 할인 진행됩니다.

□ 셀러님께 정산되는 금액 → 42,800원 - 수수료 5.5% 2,354원 = 40,446원 (소수점으로 인해 1~2원 정도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.) □ 광고 크레딧 차감 되는 금액 → 최소 보장 ROAS 500% 9,760원-타임특가 할인 금액 6000원 = 3760원*1.1(부가세) ∴ 부가세 포함하여 4,136원 차감 된다고 봐주시면 됩니다.

케이스 2

  • 팀구매가: 178,000원 / 타임특가: 119,000원

  • 할인 금액: 59,000원

  • 최소 보장 ROAS 500% = 35,600원 → 할인 금액이 더 크므로 차감 크레딧 0원

할인금액 59,000원 + a (크레딧) = 35,600원(최소 보장 ROAS 500%/부가세 별도 ) 
→ a = -23,400원
a가 -이므로: 0원 크레딧 차감

□ 셀러님께 정산되는 금액 → 119,000원 - 수수료 5.5% 6,545원 = 112,455원 (소수점으로 인해 1~2원 정도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.) □ 광고 크레딧 차감 되는 금액 → 최소 보장 ROAS 500% 35,600원 < 타임특가 할인 금액 59,000원 (할인 금액이 최소 보장 ROAS 500%보다 더 클 경우 0원 차감) ∴ 차감되는 크레딧 금액 0원


FAQ

셀러 전용 FAQ

안 팔렸는데 크레딧 차감 됐어요.

✅ Step 1. 셀러 주장 소진 내역 확인

  • [5 광고 관리 → 광고 크레딧 관리 → 소진 내역]

  • 아래 항목을 중심으로 소진 정보 확인

    • 상품 ID

    • 판매가

    • 소진 금액

    • 소진 일시 ( = 주문 시점 기준)


✅ Step 2. 실제 주문 존재 여부 확인

  • [4 주문/배송 관리 → 배송 관리] 또는 [주문 조회 > 팀모집 중 탭] 이동

  • 위 ①번에서 확인한 정보와 일치하는 주문 건 존재 여부 확인 후 안내

[참고] 판매 보장 광고(CPS) ROAS 정책 변경 안내 (24/10/14일)
  • 시행일: 24년 10월 14일

  • CPS 광고 ROAS 기준이 다음과 같이 변경 될 예정 입니다.

■ [변경 전]

S등급 - 최대 1400%/ 추천 1000%

A등급 - 최대 800% / 추천 600%

B등급 - 최대 500% / 추천 400%

C등급 광고 신청 불가


■ [변경 후]

S등급 - 최대 800%/ 추천 700%

A등급 - 최대 600% / 추천 400%

B등급 - 최대 350% / 추천 300%

C등급 광고 신청 불가

💡참고사항
최대 ROAS 이상으로 설정되어 있던 상품들의 경우, 추천 ROAS로 자동 설정 될 예정 입니다. 변경 후 CPS 광고는 더 많은 광고 지면에 노출 될 예정 입니다. 
[24년 10월 17일 CPS ROAS 변경] 크레딧이 더 많이 차감되는 것 아닌가요?

[예시]: ROAS가 낮아지도록 변경되면, 판매자에게 안 좋은 것 아닌 가요? 등등

◾상담 응대 방향

  • 변경 후의 CPS 광고는 더 많은 잠재고객에게 상품 노출 확대를 통해, 판매 기회를 높일 수 있도록 운영 될 예정 입니다.

[24년 10월 17일 CPS ROAS 변경] ROAS가 변경 됐어요. 기존 제가 설정했던 ROAS와 상이해요.

◾상담 응대 방향

  • 기존 설정해주셨던 최대 ROAS가 [추천 ROAS]로 변경 되었습니다.

  • 수정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[변경 된 기준]으로 수정 하실 수 있도록 안내 부탁 드립니다.

[24년 10월 17일 CPS ROAS 변경] 딜 행사 참여시 크레딧 차감은 어떻게 되나요?

◾상담 응대방향:

  • 기존 최소 ROAS 500% 보장되었던 내용과 동일 합니다.


작성 일자

  • 최종 수정일: 25/07/11 이지현

Last updated

Was this helpful?